벡터란 ?
1. Vector (방향량) 는 크기(magnitude)와 방향(direction)을 모두 가진 수량(quantity)을 가리키는 말이다.
벡터의 예)
1. 힘(force) : 특정한 힘의 세기(크기) & 방향
2. 변위(displacement) : 한 입자의 최종적인 이동 방향 & 거리
3. 속도(velocity) : 빠르기 & 방향
따라서 힘,변위,속도를 나타낼 때 벡터를 씀.
1) 벡터와 좌표계 표현
2차원 벡터의 표현
(a,b)의 방향을 가진 벡터
3차원 벡터의 표현(왼손좌표계를 사용)
(a,b,c)의 방향을 가진 벡터
2) 벡터의 연산
하나의 벡터 U로 지칭하고 U = (Ux,Uy)로 정의하겠음.
하나의 벡터 V로 지칭하고 V = (Vx,Vy)로 정의하겠음.
(여기선 표현하려고 2차원 벡터로 표현 , 3차원도 똑같이 적용됌.)
- 덧셈
U + V = (Ux + Vx , Uy + Vy)
ex) U = (3,2)
V = (2,3)
U + V = (3+2 , 2+3) = (5,5)
- 뺄셈
U - V = (Ux - Vx , Uy - Vy)
ex) U = (3,2)
V = (2,3)
U + V = (3-2 , 2-3) = (1,-1)
- 스칼라 곱셈
스칼라란 ? 벡터를 곱할 수 있는 양
스칼라를 K라 칭함
하나의 벡터 U에 스칼라를 곱함, U = (kUx , kUy)로 정의하겠음.
k = 5
U = (2,3)
kU = (5x2 , 5x3) = (10, 15)
'Directx12 > 기본이론' 카테고리의 다른 글
전치행렬, 단위행렬, 행렬식, 딸림행렬, 역행렬 (0) | 2022.10.29 |
---|---|
행렬 대수 (0) | 2022.09.05 |
외적 , 직교화 , 점 (0) | 2022.07.21 |
내적, 직교투영 , 직교화 (0) | 2022.07.18 |
벡터의 길이와 단위벡터 (0) | 2022.07.17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