아래의 내용은 "GXworks2"로 작업하였습니다.

 

그림 1

▶ F2 또는 Edit -> List Operands 를 클릭하여 라벨을 만듭니다.

    1. 라벨이름

    2. 라벨이 위치하는 곳

    3. 라벨의 Class

    4. DataType

    5. 라벨을 만들었으면 표시되는 곳

 

※ 대입연산자이란?

말 그대로 대입하여 연산하는 녀석이라는 거다. 

 

그림 2

▶ 빨간 네모안에 처럼 작성을 한다.

▶ bStart := TRUE; , 설명 : bStart 에 TRUE을 넣는다.  := 이것이 대입연산자이다. 끝에는 ;(세미콜론)을 붙여야 한다. bStart의 Data Type이 Bit였으므로 0,1밖에 들어가질 못한다. 언어적인 측면에서는 0 -> FALSE가 되고 1 -> TRUE가 된다. ( bStart := 0 또는 1도 가능하다. )

 

※ 조건문이란?

어떠한 조건을 주어서 거기에 충족을 하면 조건 안에 있는 문장이 실행된다는 것이다.

그림 3

IF문

▶ IF <조건> THEN <실행할 문장> END_IF : ST언어의 IF문 입니다. C언어의 조건문과 비슷합니다.

▶ IF <조건> THEN <실행할 문장> ELSE <실행할 문장> END_IF 도 있습니다. (Gxworks2에선 ELSE IF 문을 써봣는데 에러가 떠서 안쓰는걸로 했습니다.)

▶ 설명 : IF을 적고 PB1이 TRUE면 iRoutine(Data type : Word)를 실행 시키고 END_IF로 조건을 닫습니다.

 

CASE문

▶ CASE <조건> OF <실행할 문장> ELSE <실행할 문장> END_CASE : ST언어의 CASE문입니다. C언어의 조건문과 동일합니다.

▶ 설명 : PB1을 누를 때 마다 iRountine이 1식 증가하는데 , 한번 누르면 iRountine의 값이 1이 되어서 1: 조건으로 들어갑니다. PB1을 한번 더 누르면 2: 조건으로 들어 갑니다. PB1을 마지막으로 누르면 ELSE 이하 문으로 들어가서 문장을 실행합니다. 0: 은 안들어 가겠죠?

 

※ 반복문이란?

어떠한 조건들이나 숫자들을 반복적 되는것을 제어 하기 위하여 쓰입니다.

For문

그림 3

▶ FOR문은 정해진 목표값 동안 반복하는 문장입니다.

▶ FOR <초기값> TO <목표값> BY <증가> DO <실행할 문장> END_FOR : iRoutine := 0 에서부터 TO 5까지 BY 1씩 증가하면서 DO 아래의 조건문을 실행한다는 뜻입니다. iResult 의 값은 6이 됩니다.

 

WHILE문

그림 4

▶ WHILE문은 조건문이 참이면 문장을 계속 실행합니다.

▶ WHILE <조건> DO <실행할 문장> END_WHILE : iRoutine < 5가 참인 조건이면 while문은 계속 돌아갑니다. iRoutine의 값이 5가 되면 while문은 종료가 됩니다.

 

REPEAT문

그림 5

▶ REPEAT문은 결과가 한 번 나오고 UNTIL의 조건이 참이 될 때까지 문장을 반복합니다.

▶ REPEAT <실행할 문장> UNTIL <조건> END_REPEAT

+ Recent posts